"블루문"의 어원은 영어인 "Blue Moo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Blue Moon"은 일반적으로 한 달 동안 두 번째로 발생하는 보름달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용어는 원래는 천체학적 이벤트와는 관련이 없는 문화적인 표현이었습니다.
영어권에서는 "Blue Moon"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6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에는 이 표현이 "모종의 희귀한 일"이나 "거짓말"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19세기 후반부터는 "Blue Moon"이 한 달 동안에 두 번째로 발생하는 보름달을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블루문(Blue Moon)"은 보름달의 특별한 현상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한 달 동안 두 번째 보름달이 발생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달의 주기와 달의 시각적 색상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블루문이 발생하는 이유
블루문의 주기
보름달은 보통 한 달에 한 번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레고리력 달력의 월(약 30.44일)과 달의 주기(약 29.53일) 사이의 차이로 인해 한 달에는 일반적으로 1회의 보름달이 발생하지만, 가끔씩 1개월 동안에는 두 번의 보름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정의의 변화
"블루문"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될 때는 한 달 동안에 두 번째로 발생하는 보름달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모종의 희귀한 일이나 거짓말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1946년에 애메리칸 포크송 "Blue Moon"이 유명해지면서 이 용어가 보름달과 관련되는 특별한 의미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빛의 산란
달은 일반적으로 흰색이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빛의 산란으로 인해 보름달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흔히 "블루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블루문이 발생하는 것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보름달 이외에도 특별한 달의 현상들
슈퍼문(Supermoon)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이 있는 때에 보름달이 발생할 때를 가리킵니다. 이 때 달은 지구에서 더 크게 보이게 되며, 보름달보다 크고 밝게 보입니다. 이는 달이 타원형 궤도를 따라 지구 주변을 도는 것에 기인합니다.
피사이클 문(Pisces Moon)
피사이클 문은 두 개의 월식이나 일식이 한 달에 동시에 발생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흔치 않은 현상이며, 보름달 또는 새로운 달이 되어 그때의 천문 현상이 일어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월(Blood Moon)
혈월은 일부 특정한 조건에서 발생하는 보름달의 현상입니다. 일식이나 월식이 발생할 때 지구의 대기로부터 산란되는 빛 때문에 보름달이 주로 붉은 색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를 대표적으로 지금까지 목격된 현상 중 하나는 "총 월식"입니다.
블러드문(Blood Moon)
블러드문은 일반적으로 황색, 주황색 또는 붉은색으로 보이는 일종의 화성 어페어로서, 일식이나 월식이 발생할 때 보름달이나 새로운 달이 일어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빛이 지구의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되는 효과 때문에 발생합니다.
블루문이라는 용어는 한 가지 일이나 사건이 특별하거나 특이하게 생각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다들 특별하거나 특이하게 생각되는 상황들이 한 번쯤 일어나는 일들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