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물가 상승에 따라 생활비 부담이 커지는 만큼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의식주 문화 중 식문화 제도지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농식품과 관련하여 운영되는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약 어려운 가정에 놓여 계시거나, 갑작스러운 문제로 인해 소득이 줄어들게 된 경우 오늘 이 내용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4 농식품바우처 신청 및 사용처 혜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농식품바우처 제도란?
농식품바우처 제도는 경제적 취약계층의 식품 접근성 강화 및 영양 보충지원, 국산 농축산의 지속 가능한 소비 기반을 구축하고, 식생활교육 연계를 통한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제도입니다.
중위소득 50% 이하가구(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주거급여 생계급여받으시는 분 포함
과일, 채소, 우유, 육류 등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매달 1일 카드형태의 바우처를 지원제공해 주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진행하는 정부 지원사업입니다.
지원대상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소득은 밑에 기준금액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지원내용
국내산, 채소, 과일, 흰 우유, 신선계란, 육류, 잡곡, 꿀, 단순가공채소류, 두부류, 산양유(지정품목만 구입, 결제 가능)
지원금액
가구원수 별 지급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자바우처 즉, 카드 방식으로 농산물 현물 지원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전자바우처(카드방식) 사용기간
2024 농식품바우처 사용기간은 2024년 3월 4일~ 2024년 8월 31일까지 6개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1일 카드 금액이 충전되며, 당월 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지 못한 남은 금액은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꼭 해당월 말일 안까지 사용하길 바랍니다.)
(매월 2천 원 미만까지는 이월가능)
사용처
● 오프라인
시범지역 내 농협 하나로마트, gs25 편의점, 로컬푸드직매장
● 온라인
농협몰, 남도장터
● 꾸러미배송
꾸러미배송은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해서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게 지원해 주는데 바우처 신청 시에 미리 신청해 주셔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024 농식품 바우처 시범지역
이번 시범사업 운영은 서울 경기도를 제외한 타 지역에서 시범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밑에 지역표를 보시고 본인 지역에 해당되신다면 신청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작년 2023년도 농식품 바우처 시범사업은 3~12월까지 진행 시범지역이 총 18곳이었는데, 올해는 시범지역이 24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작년에 하셨던 분들은 지원이 사라진 지역도 있으니 미리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2024.02.20(화)부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가구원이 관할 주소지 읍, 면, 동)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작년에도 진행했던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2023년도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 기간에 카드를 발급해서 사용 중이시던 분들도 무조건 관할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재신청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4년 농식품바우처가 어떤 제도인지 지원금부터 신청대상까지 알아봤습니다. 농축산품의 소비를 활성화해 경제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사업이기에 자영업자와 도움이 되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사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셔서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